아이스하키 용어 배팅 가이드
아이스하키 용어 NHL 리그 완벽 분석
NHL 리그는 경기력 또한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야구 MLB 농구 NBA 풋볼 NFL 과 함께 미국 4대 메이저 스포츠로써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아이스하키 용어 및 NHL 리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ㆍ아이스하키 최고의 리그 NHL
ㆍNHL 리그 구성
ㆍ아이스하키 용어 심층 분석
ㆍ반칙 아이스하키 용어
ㆍ페널티 아이스하키 용어


아이스하키 최고의 리그 NHL
1917년 캐나다에서 NHL 리그 북미 아이스하키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NHL 리그 아이스하키는 동계 스포츠를 대표하는 선두 주자입니다.
또한 미국 4대 메이저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 격렬한 몸싸움 및 선수들의 난투들의 요소는 다이내믹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다양한 새로운 팀들이 생겨나 많은 팀들이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6개의 팀들은 리그 시작을 함께한 전통의 강호로 불리고 있습니다.
보스턴 브루인스 시카고 블랙호크스 디트로이트 레드 윙스 몬트리올 캐나디언스 토론토 메이플 리프스 마지막으로 뉴욕 레인저스 이 6개의 팀들이
바로 역사를 함께한 유서 깊은 팀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팀들을 “오리지널 식스”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NHL 리그 구성
NHL 리그 팀들은 총 32개의 팀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팀 25개 팀, 캐나다 7개 팀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NHL은 크게 동부지구와 서부지구, 2개의 콘퍼런스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콘퍼런스는 2개의 디비전으로 분리됩니다.
동부 콘퍼런스는 16개의 팀이 있고 애틀랜틱 디비전, 메트로폴리탄 디비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부 콘퍼런스는 16개의 팀이 있고 센트럴 디비전, 퍼시픽 디비전으로 나누어 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홈 앤 어웨이 경기로 정규 시즌은 82번의 박진감 넘치는 경기들이 진행됩니다.
리그의 순위는 점수 시스템으로 정해집니다. 승리한 팀은 승점 2점을 받고 승부차기 및 연장전에서 패할 경우에는 승점 1점을 부여받습니다.
리그는 총 4개의 디비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비전 최상위 3개의 팀 그리고 콘퍼런스에서 그다음으로 승점이 많은 2팀 16개로 구성된 팀들이 플레이오프 티켓을 차지하게 됩니다.
우승한 팀에게는 북미 프로 스포츠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스탠리컵을 수여받게 됩니다.


아이스하키 용어 심층 분석
페이스오프(Face Off) : 링크 중앙에 심판이 퍽을 떨어뜨려 양 팀의 한 명이 먼저 공을 차지하기 위해 시작하는 것
파워플레이(Power Play) : 상대팀보다 수 적으로 유리한 상황을 일컫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수 적으로 유리해진 팀은 더욱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엠티 넷(Empty Net) : 지고 있는 팀에서 취하는 가장 공격적인 전략을 의미하는 아이스하키 용어입니다.
골키퍼는 골대를 지키지 않고 공격에 가담하기도 합니다.
플립(Flip) : 상대팀 선수의 스틱을 피하여 팀 동료에게 패스하는 행동
데크(Deke) : 상대 수비 선수를 벗어나기 위한 속임수 혹은 트릭을 지칭하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퍽을 소유한 공격 선수에게는 꼭 필요한 행동입니다.
원타이머(One-Timer) : 축구의 논스톱 슛과 같은 개념입니다. 동료 선수에게 패스를 공격 선수는 지체 없이 슈팅하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클리닝 더 퍽(Cleaning the puck) : 수비를 위해 퍽을 상대편 진영으로 멀리 쳐내는 행위를 일컫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피딩(Feeding) : 득점할 수 있는 팀 동료에게 퍽을 전달하는 것
골 크리스 (Goal Creases) : 축구의 페널티 에어리어와 같은 개념인 아이스하키 용어. 골키퍼를 보호하기 위한 구역으로써 골대 앞에 만들어 둡니다.
래퍼리 크리스(Referee Creases) : 매우 거칠고 난폭한 선수로부터의 심판을 보호하고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서 만들어진 구역입니다.
중앙 기록석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중단하게 되면 경우 심판을 제외한 어떠한 플레이어도 진입할 수 없습니다.
페널티 벤치(Penalty Benches) : 페널티 벤치는 본부석 양옆에 설치됩니다.
반칙을 한 선수들은 반대편 상대팀 벤치에서 부과되는 시간만큼을 보내게 됩니다.
브레이크 어웨이(Break Away) : 공격 측 플레이어와 골키퍼 사이에 어떠한 수비 선수도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뜻하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흔히 단독 공격 찬스라고 말합니다.


반칙 아이스하키 용어
보딩(Boarding) : 상대방 선수를 심하게 밀치는 행위입니다. 아이스하키는 퍽의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보딩이 가능합니다.
보디 체크(Body Check) : 퍽을 차지하기 위해 플레이어들이 격렬하게 몸을 부딪치는 행위.
스냅샷(Snap Shot) : 단어가 뜻하는 그대로 빠르게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퍽을 슛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슬랩샷(Slap Shot) : 어깨 위까지 높게 스틱을 들어 올려서 매우 강하게 슈팅하는 행위입니다.
리스트 샷(Wrist Shot) : 상대편 골키퍼와 거리가 매우 가가울때 정확하게 슈팅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손목의 스냅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징(Charging) : 불필요하게 상대방 플레이어에게 보디체크를 하거나 두 걸음 이상 달려가 상대 선수를 보디체크하는 경우입니다. 쉽게 말하면 달리면서 몸통박치기를 하는 행위입니다.
크로스 체킹(Cross Checking) : 두 손으로 스틱을 들고 상대방을 밀치는 행위를 나타내는 아이스 하키 용어
엘보잉(Elbowing) : 엘보우를 사용하여 상대 선수에게 치는 행위입니다. 심각한 경우 출혈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피어런스(Interference) : 퍽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팀 선수의 전진을 방해하거나 또는 위협하는 행위
홀딩 스틱(Holding Stick) : 상대방 선수들을 손이나 스틱 혹은 다른 신체부위를 사용하여 방해하는 행위
후킹(Hooking) : 상대편 선수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아이스하키 용어입니다. 스틱으로 발을 걸거나 방해하고자 하는 모든 행위를 가리킵니다.
슬래싱(Slashing) : 스틱을 고의적으로 휘두르거나 사용하여 상대 선수의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축구의 진로 방해와 같은 의미의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하이스틱(High Stick) : 아이스하키 스틱을 어깨 위까지 들어 상대편 선수를 가격하거나 떨어뜨리려는 행위를 나타내는 아이스하키 용어입니다.


페널티 아이스하키 용어
러핑(Roughing) : 경기 도중에 서로 때리고 치는 등의 거친 반칙 행위를 나타내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주먹싸움을 시작하는 선수. 또한 싸움이 붙거나 트래쉬 토크와 같은 언쟁 후 고의로 글러브를 벗는 행위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이에 동참하는 선수 모두 다 러핑으로 간주됩니다.
그리고 심판의 제지에 불복종하는 선수, 필요 이상으로 러프한 플레이를 하는 선수 모두 러핑에 해당됩니다.
마이너 페널티(minor penalty) :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반칙. 주먹, 스틱, 무릎, 팔꿈치 등으로 선수를 가격하거나 스틱을 걸어 상대를 넘어뜨리는 경우입니다.
부과되는 페널티로 2분 동안 퇴장하게 되는 아이스 하키 용어.
메이저 페널티(major penalty) : 마이너 페널티 보다 정도가 심해 부상 또는 상처가 난 경우 부과되며 5분 동안 퇴장하게 되는 반칙이다.
미스컨덕트 페널티(misconduct penalty) : 관중, 심판. 임원, 상대 선수에게 폭언 또는 난폭한 행동을 할 때 부과되며 10분간 퇴장하게 됩니다.
반칙의 경중에 따라 남은 경기 시간 동안 퇴장되는 게임 미스컨덕트(game misconduct)를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위원회의 조치가 있을 때까지 경기 자체를 아예 출전할 수 없게 되는 그로스 미스컨덕트(gross misconduct)로 가중될 수 있습니다.
매치 페널티(match penalty) : 스케이트 날로 상대를 위협하거나 선수에게 고의로 스틱을 휘두르는 등 위험한 행위를 하면 부과되는 아이스하키 용어 입니다.
반칙을 범한 선수는 곧바로 탈의실로 퇴장하게 됩니다. 5분 시간 경과 후 다른 선수들의 대리 출장이 가능해집니다.
가장 엄중한 반칙으로 매치 페널티를 받는 선수는 어떤 경기라도 출전할 수 없습니다.
경기 출전 여부는 위원회의 조치에 의해 판가름 됩니다.
페널티 샷(penalty shot) : 축구의 페널티 킥과 같은 개념입니다.
골키퍼와 1 대 1 단독 찬스일 때 반칙을 하게 되면 페널티 샷을 얻습니다.
페널티 샷은 득점을 할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은 상황입니다.